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용어 주당이익(EPS, 기본주당이익(basic EPS), 희석주당이익(diluted EPS))

반응형

주식의 기초 용어로써 1주당 주가가 적절한지 분석하는데 활용되는 주당이익(EPS)을 설명하겠습니다. 주요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주당이익의 개념
2. 기본주당이익
3. 희석주당이익
4. 주당이익의 한계점

 

 

1. 주당이익의 개념

주당이익(EPS)기업이 보통주 1주당 벌어들인 이익을 나타내는 재무지표입니다. 당기순이익(net income)을 유통보통주식수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중 당기순이익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순이익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당이익은 기업의 수익성과 성과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지표로써 기업의 주식 가치를 평가하는데도 활용됩니다.

주식을 투자하는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주당이익을 계산하는 산식을 참고 정도로만 알아두시고, 실제로 계산할 필요 없이 아래 그림과 같이 주요 주식 정보 웹사이트나 증권회사의 HTS, MTS 등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 기본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basic EPS)은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보통주만을 감안하여 계산한 것입니다.

 

기본주당이익 = 당기순이익 / 유통보통주식수

 

유통보통주식수라는 것은 기업이 발행한 보통주식주 중 현재 주식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식입니다.

 

EPS
EPS 예시(출처 : 야후파이낸스)

 

3. 희석주당이익

희석주당이익(diluted EPS)은 희석효과가 있는 잠재적인 보통주의 영향을 고려해 다시 계산한 것입니다. 즉, 전환사채, 주식선택권(Stock Option) 등과 같이 미래에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주식을 고려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이러한 희석주당이익의 계산방법까지 하나하나 알 필요는 없으며, 개념 정도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오히려 희석효과가 있는 잠재적인 보통주를 확인하여 투자의사결정에 고려하는 자세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4. 주당이익의 한계점

1) 액면분할 및 액면합병에 따른 문제

기업의 다양한 이유로 주식을 액면분할하거나 액면합병을 하는 경우에는 기업의 손익계산서에서 주당이익이 전년도에 비해 10배 정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투자자는 전기의 주당이익까지 다시 한번 살펴보아야 합니다.

 

참고로 액면분할은 5,000원짜리 주식을 10분의 1로 분할하여 500원짜리 주식을 10배로 많아지게 하는 것이며 액면합병은 그 반대입니다.

 

2) 1회성 수익에 따른 문제

기업의 일시적인 이벤트로 인해 영업외수익이 크게 발생하게 되는 경우에는 영업이익 대비 당기순이익이 과도하게 커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주당이익이 과대 평가될 수 있습니다.

 

3) 미래 미반영의 문제

모든 재무제표의 숫자와 마찬가지로 주당이익 역시 기업의 미래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실적임을 알아야 합니다.

 

이상과 같은 주당이익의 한계점이 일부 존재하지만 주당이익은 기업의 수익성 및 성과를 나타내는 유용한 지표입니다. 주당이익과 다른 지표를 함께 활용하여 투자결정을 하시기 추천드립니다.

반응형